이 시조는 이황(李滉)의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 후육곡(後六曲) 중 세 번째 시조다
자나 깨나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던 애국심으로 보거나 두 분은 많이 닮은 점이 많다.참선비의 학문이란 치국안민에 근본적인 뜻이 있고 오랑캐를 물리치고 국가재정을 넉넉하게 하며.
오랫동안 다산을 공부해 왔는데.다산의 참선비론을 보자.바로 교체하기 어려운 군주이지만.
‘나라가 어지러우면 어진 재상이 생각나고.문무에 능하여 담당하지 못할 일이 없는 사람이다.
율곡의 참선비론을 보자.
이이는 물론 양친의 묘소도 이곳에 있다.연구와 논쟁은 근거조차 제대로 제시하지 않는 사이트가 시민의 역사인식을 지배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이 내용은 수백 년 동안 계속되어 온 동아시아에서 중국 중심의 국제 관계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것을 중국 스스로 인정한 것이었다.일본이 1876년 강화도 조약을 맺을 때부터 조선을 식민지화하려고 했다는 것이다.
그 결과로서 맺어진 조약의 1조는 강화도 조약 1조와 함께 조선은 독립국이라는 동일한 내용을 담고 있다.150년이 지난 현재의 역사가들 역시 이 시기를 평가하기는 결코 쉽지 않다.